신생아 특례대출은 주거와 출산을 고민하는 청년을 위한 혜택입니다. 이 대출은 출산 가구들에게 저렴한 금리로 주택 구매나 전세 입주를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소득과 자산 조건을 완화하고, 대출 한도도 상향 조정되었으며, 금리도 아주 저렴합니다. 이를 통해 결혼과 가정을 미루고 있던 청년에게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신생아 특례 7만 가구 특별 공급
국토교통부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지원 방안’을 통해 연 7만 가구에게 특별공급 또는 우선공급할 예정입니다. 이는 저출산 현황과 비혼·만혼 경향 등을 고려하여 정부의 노력의 일환으로 출생아 수를 높이고 안정적인 주거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ㅇ (저출산 현황)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 22년 합계출산율은 0.78명, 신생아 수는 24.9만 명으로 모두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ㅇ 비혼·만혼 경향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혼인 대비 출산비율(’ 18년 1.33→ ’ 22년 1.24)도 감소 추세로 결혼을 해도 출산을 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크게 상승한 영향으로 주택마련 등 비용 부담이 결혼을 주저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중요한 원인 중 하나 입니다.
신생아 특례대출의 혜택
신생아 특례대출은 출산한 신생아가 있는 가구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정부 정책입니다. 대출 조건은 기존 대출보다 혜택이 더 많아졌습니다.
- 출산 가구에 한해 소득 기준이 7천만 원에서 1.3억 원 이하로 상향되었습니다.
- 대상 주택가액은 매매는 기존 6억 원에서 9억 원으로 상승
- 대출 한도 역시 기존 4억에서 5억 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 요약
- 대출신청일 기준 2년 내 출산한 무주택 가구
- 부부합산 소득 1억 3천만 원 이하
- 주택가액 9억 원 이하, 대출한도 5억 원
- 대출 금리는 소득에 따라 1.6~3.3% 특례 금리로 5년 동안 적용
자세한신청방법 안내와 신청절차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저출산 문제의 극복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주거문제, 생활비 문제등으로 결혼을 미루었다면 이 특별한 대출로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보세요.